자본론 시작

익명
0







는 자본주의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이 시스템에 감춰진 문제를 정확히 짚어냈습니다. 매우 복잡한 빌딩의 설계도와 같은 자본주의를 입체적으로 분석해냄으로써 이 사회의 모순과 그 해결방법을 제시한 결과물이 바로 1867년에 그 첫권이 출간된『Das Kapital, Kritik der poitischen Ökonomie』입니다.


이 책의 제목을 번역하자면 『자본, 정치경제학 비판』이며 우리 사회에서는 흔히 『자본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에 대한 비판인가? 15세기를 전후에 생겨났다고 알려진 '경제학'에 대한 비판입니다. 중상주의를 거쳐 산업혁명과 자본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던 시기에 애덤스미스와 리카도를 비롯한 기존의 경제학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자본주의 시스템은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없는 구조임을 정확히 짚어낸 맑스는 인생의 반 이상을 투쟁과 더불어 『자본론』의 집필에 바칩니다. 








칼 맑스는 서문에서 이 책을 저술하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내가 이 책에서 연구해야 하는 대상은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그 양식에 상응하는 생산관계 그리고 교환관계이다". 얼핏 들으면 알듯한 말이기도 하지만 곰곰히 생각할수록 무슨 말인지 아리송해지는 이 말은 자본주의의 거의 모든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것이며 차근차근 공부를 해야 알 수 있는 것들입니다.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

#buttons=(Ok, Go it!) #days=(20)

Our website uses cookies to enhance your experience. Check Now
Ok, Go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