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율의 산업별 차이
서로 다른 산업부문들 간에는 평균이윤율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으며 ..... 비용가격의 동일성은 ..... 자본지출 경쟁으 토대가 되며 바로 이 경쟁을 통해서 평균이윤이 형성된다. (제3권: 210~11)
이윤율의 균등화
자본은 이윤율이 좀더 낮은 부문에서 빠져나와 이윤율이 좀더 높은 다른 부문으로 옮겨 갈 것이다. (제3권: 261)
지속적인 자본의 유출과 유입에 의해서, 즉 한마디로 이윤율의 높고 낮음에 따라, 각 부문별로 자본이 분배됨으로써, 각 생산영역의 평균이윤은 균등해지고 따라서 가치가 생산가격으로 전화하는 수요 공급의 관계가 만들어 진다. (제3권: 261)
가치론은 실제 현실의 움직임〔즉 실제의 생산현상〕과 일치하지 않으며 따라서 이 현실을 파악하려면 유보되어야 할 것처럼 보인다. (제3권: 210)
생산가격과 가치, 현상과 본질
서로 다른 생산영역으 각기 다른 이윤율로부터 평균이율을 도출하고 이 평균이윤을 각 생산영역의 비용가격에 더해서 만들어진 가격, 그것이 곧 생산가격이다. (제3권: 215)
이윤과 잉여가치 사이 ..... 의 실제 크기 차이는 이제 이윤의 ..... 본질을 ..... 은폐해버린다. 가치의 생산가격으로의 전화와 함께 가치결정 그 자체의 근거도 시야에서 사라진다. ..... 이윤이 사실상 생산영역 내에서 .....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 그것의 외부에서 결정되는 것으로 인정되고 (제3권: 227~28)
시장가치에 관한 이런 이야기는 시자가치 대신에 생산가격을 대입〔해도-인용자〕 그대로 적용된다. ..... 생산가격 자체는 다시 매일매일이 시장가격들이 그 주위를 맴도는 중심이며 이를 기준으로 시장가격들은 일정 기간에 걸쳐 평준화된다. (제3권: 241)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면 이것들은 작용을 멈추고 ..... 이런 조건에서 발생되는 현상들은 이들 두 힘과는 상관없는 다른 어떤 것에 의해 설명되어야 한다. (제3권: 253)
자본가 경제학과 마르크스 경제학의 차이점
수요와 공급 간의 불균형을 ..... 정확히 알아낸다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쉬운 일이다. 정말로 어려운 것은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면 ..... 우리는 시장가치가 왜 하필 그 화폐액으로 표현되고 다른 화폐액으로는 표현되지 않는지에 대해서 완전히 미궁 속으로 빠져버리게 된다. (제3권: 2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