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 낳는 자본: 이자와 기업가수익
- 이자 낳는 자본
화폐 ..... 는 자본주의적 생산의 기초 위에서 자본으로 전화할 수 있고 이런 전화를 통하여 ..... 이윤을 생산한다. ..... 자본으로서 기능하는 사용가치를 〔갖는-인용자〕 이 속성으로 인해, 화폐는 상품이 ..... 된다. (제3권: 445~46)
- 이자의 원천과 이윤의 분할
같은 화폐액이 ..... 두 개의 자본형태로 존재한다고 해서 이윤이 두 배가 되는 것은 아니다. 두 사람 모두에게 그 회폐액이 자본으로 기능하게 되는 것은 단지 이윤의 분할을 통해서뿐이다. (제3권: 465)
이자는 .....자본소유의 열매로 ..... 나타난다. 반면 기업가수익은 ..... 자본을 가지고 수해한 기능의 열매로 ..... 나타나는데 (제3권: 492)
이자를 자본의 가격이라고 부르는 것은 처음부터 완전히 불합리한 표현이다. 여기에서는 한 상품이 이중의 ㅇ가치를 작는데 즉 한 법은 가치르, 또 한 번은 이 가치와는 상이한 가격을 가지며, 이 가격이란 가치의 화폐적 표현 그 자체일 뿐이다. 하나의 가치액이 자기 자신의 가격 ..... 이외에 또 어떤 가격을 갖는단 말인가? (제3권: 466)
- 기업가수익과 감독노동
〔자본가의-인용자〕 ..... 뇌리에서는 .... 자신의 기업가수익이 〔타인의 노동이 아닌-인용자〕 그 자체 임금....즉 감독임금이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감독 ..... 노동은 ..... 생산과정이 독립된 생산자들의 개별화된 노동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결합된 괒어의 형태를 띠고 나타나는 곳에서는 어디에서나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제3권: 503)
감독노동은 ..... 노동자와 생산수단의 소유자 간의 대립에 기초한 모든 생산양식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제3권: 504)
자본주의적 생산은 지휘감독의 노동을 자본소유와 완전히 분리하여 길거리로 내쫓아버렸다. ..... 〔감독노동은-인용자〕 자본주의적 껍질을 벗는 순간 자본 그 자체의 형태로부터 완전히 독립한다. (제3권: 508)
- 이자 낳는 자본의 신기루
배나무가 배를 열매 맺는 것이 그것의 속성이듯 ..... 이자를 낳는 것도 바로 화폐의 속성이 된다. ..... 여기에서 자본의 물신적 형태가 ..... 완성된다. (제3권: 515)
'복리로 모든 것을 먹어치우는 자본'이라는 개념의 기초에는 이윤율이 하락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깊이 깔려있다. 〔그러나 잉여가치에는-인용자〕 하나의 질적 한계가 설정된다. 그 한계라 곧 총노동일로서 ..... (제3권: 524)
가공자본과 공황
- 신용과 가공자본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 발달하게 되면 ..... 신용제도의 자연발생적 기초는 ..... 일반화되며 완성된다. ..... 상품은 화폐와 교환되어 판매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한에 지불을 약속한 서류와 교환되어 판매된다. (제3권: 526)
신용제도에서는 모든 것이 ..... 단순한 상상 속의 것으로 전화되어버리는데 ..... (제3권: 647)
- 가공자본과 현실자본, 신기루의 정체
은행가는 ..... 이미 한 번 할인한 어음을 담보로 ..... 대부를 해줌으로써 사실상 그 어음을 재할인하는 셈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런 어음 가운데 많은 부분이 이미 어음중개인에게서 재할인되었고, 은행가가 ..... 재할인하면서 지불한 바로 그 화폐를 가지고 어음중개인들은 새로운 어음을 재할인했다. (제3권: 678)
자본의 가치증식은 ..... 그 자유로운 발전이 일정한 지점까지만 허용되고, 따라서 그것은 사실상 생산의 내재적인 속박이자 한계를 이루는데, 이 속바과 한계는 끊임없이 신용제도에 의해 파괴된다. (제3권: 591)
협잡수법, 즉 상품을 구매한 다음 어음을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화폐로 바꿀 수 있는 할인 가능한 어음을 발행하기 위해서 상품을 구매하는 수법 ..... 이제 구매행위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 규제되지 않게 되었고 ..... (제3권: 541, 542)
어음은 여러 번의 현실적 매매를 대표하고 이런 매매가 사회적 필요를 훨씬 초과하여 팽창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전체 공황의 기초를 이룬다. (제3권: 669)
그때 그들은 서로가 서로를 보중 서고 있었다〔위에서 언급했던 것으로 융통어음이라고도 하는데, 어음을 결제하기위해 어음을 발행하는 수법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모두 결딴이 나고 거지가 되기로 약속했던 것이다. (
Müller, 1986: 79)
- 공황과 신용의 이중성
1847년과 ..... 1857년 ..... 공황은 ..... 심화되었다. 그러자 정부는 ..... 잉글랜드은행에 대해 은행권 발행 제한을 풀었고 이 조치는 두 번의 공황을 모두 해소했다. (제3권: 759)
신용제도에는 이중적인 성격이 내재해 있는데 ..... 이런 이중성으로 인해 ..... 신용의 주요 대변인들은 협잡꾼과 예언자의 얼굴이 함께 뒤섞인 모습을 하고 있다. (제3권: 592)
- 이자 낳는 자본의 성격
이자 낳는 자본〔또는 그것의 고풍스러운 형태인 고리대자본〕은 그의 쌍둥이 형제인 상인자본과 함께 자본의 대홍수 이전의 형태에 속한다. (제3권: 811)
고리대자본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생산물 가운데 적어도 일부분이 상품으로 전화되어 있고 상품거래와 동시에 화폐가 다양한 기능 속에서 발전하고 있기만 하면 된다. (제3권: 811)
이자 낳는 자본 ..... 고리대자본 ..... 이 둘을 구별짓는 것은 단지 그것이 기능하는 조건 ..... 화폐대부자와 마주하는 차입자의 모습이 바뀌었다는 것 뿐이다. (제3권: 820)
은행과 신용은, 자본주의적 생산이 그 자신의 제약을 뛰어넘도록 밀어주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되고 .....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으로부터 결합노동의 새안양식으로 이행하는 데 신용제도가 강력한 지렛대로 사용될 것이라는 점은 조금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 생산수단이 더는 자본으로 전화하지 않게 되면 ..... 신용은 소유의 구성과 함께 없어질 수도 있다. (제3권: 828~30)